대중교통이 편리한 도시 만들기에 나선 대전시가 시민의 발인 시내버스 체계를 대폭 개선했습니다.
만원버스 불편 배차간격 단축으로 해소
대전시는 시내버스 노사정 회의를 통해 출근시간대 시내버스 타기가 어려웠던 도안동로 등 10개 미탑승 정거장 정차를 조정하고 혼잡 노선에 20대를 추가 투입해 만원버스 불편을 해소했습니다.
이번 조치로 이 구간에서 평균 10.5분인 배차간격이 2분 이상 감축된 8.3분으로 크게 줄었는데요.
배차간격 1분을 단축하기 위해 차량 60대, 예산 120억 원이 소요된다는 점에서 이번 조정은 예산절감에도 큰 기여를 한 셈입니다.
노선 |
운행대수 조정 |
출근시 배차간격 |
개선 내용 |
||||
---|---|---|---|---|---|---|---|
현재 |
조정 |
투입 |
현재 |
조정 |
단축 |
||
계 |
|
|
20 |
10.5분 |
8.3분 |
2.2분 |
|
102 |
26 |
29 |
3 |
7분 |
5분 |
2분 |
한밭대로, 미탑승 및 혼잡불편 해소 |
314 |
15 |
18 |
3 |
11분 |
8분 |
3분 |
과수요(한남대), 미탑승 및 혼잡 해소 |
605 |
16 |
19 |
3 |
11분 |
9분 |
2분 |
과수요(대전대),미탑승 및 혼잡 해소 |
106 |
18 |
20 |
2 |
10분 |
8분 |
2분 |
과수요(터미널,둔산동), 미탑승 해소 |
301 |
24 |
26 |
2 |
7분 |
5분 |
2분 |
과수요(대덕대로),미탑승 및 혼잡 해소 |
급행2 |
27 |
29 |
2 |
7분 |
5분 |
2분 |
과수요(신탄진,터미널), 미탑승 해소 |
급행3 |
10 |
12 |
2 |
10분 |
8분 |
2분 |
도안동로 미탑승 불편 해소 |
103 |
18 |
19 |
1 |
11분 |
8분 |
3분 |
과수요(가장동), 미탑승 및 혼잡 해소 |
115 |
9 |
10 |
1 |
14분 |
12분 |
2분 |
도안동로 미탑승 사례 개선 |
114 |
10 |
11 |
1 |
17분 |
15분 |
2분 |
도안동로 미탑승 사례 개선 |
운행 불균형 해소 20대 증차효과
대전시는 지난해부터 91개 노선 중 도심을 운행하는 64개 노선에 대해 운행실태를 분석, 운행시간이 남거나 모자라는 불균형 해소작업을 실시했는데요.
조정 결과 노선별 1일 운행횟수가 4,717회에서 4,828회로 111회(왕복기준)가 증가해 20대 분량의 증차 효과를 거뒀습니다.
노선 |
운행횟수 조정 |
노선 |
운행횟수 조정 |
||||
---|---|---|---|---|---|---|---|
현재 |
조정 |
증회 |
현재 |
조정 |
증회 |
||
계 |
|
|
83 |
|
|
|
|
703 |
81 |
94 |
13 |
701 |
62 |
68 |
6 |
606 |
47 |
60 |
13 |
705 |
71 |
77 |
6 |
315 |
54 |
65 |
11 |
911 |
56 |
62 |
6 |
311 |
135 |
141 |
6 |
918 |
42 |
48 |
6 |
614 |
54 |
60 |
6 |
704 |
68 |
72 |
4 |
620 |
55 |
61 |
6 |
|
|
|
|
또 수요가 평균 이하인 노선은 기존 운행 횟수를 유지하는 범위에서 차량 대수를 조정했는데요.
이를 수요가 많은 10개 미탑승 및 혼잡 노선에 전환 투입해 시민의 불편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 밖에 대전시는 시내버스 행선지판을 개선, 각 노선 특성에 맞는 색상을 적용하고, 차량 내부 노선안내도에 환승정류소와 환승 노선번호를 표기했습니다.
[시내버스 노선안내도 개선, 아래가 신형 노선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