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메뉴 건너뛰기

    Total : 716560 Today : 649 Yesterday : 793 Join : 0 / 0
    Total : 716560 Today : 649 Yesterday : 793 Join : 0 / 0

사이버상담실

사이버상담실

조회 수 46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안녕하세요. 법률사무소 세로의 유진우 대표변호사입니다.

지금 이 글을 클릭하여 들어오셨다면 증여취소 증여무효 소송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일 겁니다.

저희 법률사무소에도 증여에 관련한 다양한 상담 문의가 끊임없이 들어오고 있는데요.

오늘은 더 많은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리고자 아래 내용에 관해 자세히 설명을 드리려고 합니다.

- 증여취소소송이 필요한 경우 1. 자식의 증여 조건 미충족

- 증여취소소송이 필요한 경우 2. 판단 능력이 없는 부모님의 증여

상속 증여 가사 전문 법률사무소 세로

증여취소 증여무효 소송이 필요한 경우

1. 자식의 증여 조건 미충족

나를 낳아주시고 키워주신 부모가 늙어 거동이 힘들어지시거나 병환으로 고생하시게 되면 정성을 다해 돌보는 것이 자식 된 도리일 텐데요.

자식에 대한 부모로서의 도리는 의무에 가깝지만 부모에 대한 자식의 효는 선택 사항으로 인식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식 키워봐야 아무 쓸모 없더라'라는 이야기는 아이를 키워 독립시킨 고령의 부모님들 사이에서는 흔한 이야기인데요.

과거에는 이러한 부모의 희생이 당연하다고 여겨지기도 하였지만, 최근에는 인구 노령화가 심화되는 등 노년층의 미래에 대한 염려가 증가됨에 따라 효도에 대한 일종의 계약서를 작성하기도 합니다.

이를 효도이행각서라고도 하는데요.

부모에 대해 자식이 효를 이행할 것을 각서로 남기고 이에 대해 부담부증여를 진행하는 것이지요.

하지만 이러한 계약서가 있음에도 많은 자식들이 내용을 지키지 않아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부모님 입장에서는 일을 크게 만들면 집안 망신이 될까 두렵고, 법적인 도움을 받자니 자식에게 폐가 될 것 같아 가슴만 치고 계실 텐데요.

부담부증여 시 의무불이행에 대해 증여자에게는 계약을 해제할 권리가 있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증여무효소송을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자식을 대상으로 한 소송의 경우 단순히 승소가 중요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관련 사건 해결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의 조력을 얻어 원만한 대응 방안을 마련하시기 바랍니다.

부담부증여 부담의무불이행에 따른 증여계약 해제 판례

증여취소 증여무효 소송이 필요한 경우

2. 판단 능력이 없는 부모님의 증여

위 상황처럼 판단 능력이 있는 부모가 자식에게 했던 증여를 취소하고자 한다면 증여무효소송을 직접 제기하면 되는데요.

만일 부모님이 치매에 걸린 상태에서 특정 자녀에게 부당한 증여를 진행한 상황에서 억울한 자녀가 소송을 제기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경우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부모님이 증여 당시 의사무능력자였음을 입증할 필요가 있습니다.

한편, 소송을 진행할 시점에 부모님이 의사무능력 상태라면 소송을 제기할 여력이 없기에 소송 진행을 위해서는 성년후견인 제도를 알고 계셔야 하는데요.

소송 진행을 원하는 자녀가 부모님에 대해 성년후견인 신청을 하여 결정을 받게 되면, 이후 부당 증여를 받은 사람을 상대로 소송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성년후견인 제도는 신청 후 결정이 나기까지 상당한 기간이 필요할 뿐만 아니라 소송 진행에 앞서 상대방이 재산을 미리 처분하지 못하도록 처분금지 가처분 신청을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되도록 사건 초기부터 전문가의 조력을 받아 대응해 나아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상속 증여 가사 전문 법률사무소 세로 유진우 변호사

가족 간의 불화가 될 수도 있기에

많은 부모님들께서 자식의 인생에 조그마한 흠이라도 될까 봐 억울한 상황에서 홀로 가슴만 두드리고 계십니다.

또는 부당한 증여에도 치매 걸린 부모님 마지막 가시는 날까지 일을 키우고 싶지 않아 묵묵히 견디고 계신 자식분들도 계신데요.

지금의 인내가 좋은 결과를 보장한다면 응당 견뎌내는 것이 당연하겠지만, 오히려 더 큰 분란을 조장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감정에 앞선 행동은 오히려 분쟁을 크게 만들어 더욱 해결하기 힘든 상황을 만들게 될 수도 있는데요.

따라서 위와 같은 문제로 고민을 하고 계신 분들께서는 홀로 해결하려 하지 마시고 신속히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여러분의 상황을 진단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혹시라도 도움이 필요하시거나, 말 못 할 고민으로 답답해하고 계시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언제든 상담 문의를 남겨주셔도 좋습니다.

여러분의 고민이 해결될 때까지 저 유진우 변호사가 끝까지 함께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조회 수
공지 *사이버 상담실 이용방법 안내* file 1141
221 [건강정보] 봄의 불청객, 꽃가루 알레르기의 예방과 관리 file 2
220 [법률정보] 무연고자 사망 후 상속재산처리 절차 및 제도개선 방향 토론회 자료 file 22
219 [건강정보]치매, 이렇게 대처합시다 11
218 [법률정보] 스토킹 범죄 판단 기준 32
217 [법률정보] 이혼 상대방이 재산을 빼돌린다면? 29
216 [법률정보] 저당권이 설정된 부동산의 매매 23
215 [법률정보] 부동산 매매계약 묵시적 합의해제 39
214 [법률정보] 대학에 60억 기부한 미혼 여성…“유산 내놔” 오빠·동생 돌변 30
213 [법률정보] 세상과 함께 당신의 법정 “엄마, 1억 빚은 나누시죠” 상속 뒤 날아온 아들의 소송 44
212 [법률정보] 2024년 최저임금 확정! 시급 9,860원 38
211 [영양정보] 갑상선 질환자의 다이어트 35
210 [영양정보] 물을 많이 마시면 혈관건강에 도움이 되나요? 162
» [법률정보] 증여취소 증여무효 소송에 대한 법률 정보 46
208 [법률정보] 전세계약 체결 시 주의사항 37
207 [영양정보] 노인 신경질환자의 다이어트 37
206 [영양정보] 당뇨병 환자의 다이어트 42
205 [법률정보] 분쟁을 위한 법률정보 36
204 [법률정보] 상속재산분할 심판청구가 필요한 경우 43
203 [법률정보] 개인회생비용이 궁금하시다면? 37
202 [법률정보] 사례로 알아보는 공유물분할 청구소송 103
Board Pagination 1 2 3 4 5 6 7 8 9 10 ... 12
/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