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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처리방침

서구노인복지관 개인정보처리 방침

서구노인복지관(이하 '복지관'이라 한다)은 개인정보 보호법 제30조에 따라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지침을 수립․공개합니다.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목적)

복지관은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1. 홈페이지 회원 가입 및 관리

회원 가입의사 확인, 회원대상 복지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인증, 회원자격 유지․관리, 제한적 본인확인제 시행에 따른 본인확인, 서비스 부정이용 방지,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 처리 시 법정대리인의 동의여부 확인, 각종 고지․통지, 고충처리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2. 재화 또는 서비스 제공

물품배송, 서비스 제공, 계약서․청구서 발송, 콘텐츠 제공, 맞춤서비스 제공, 본인인증,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3. 고충처리

민원인의 신원 확인, 민원사항 확인, 사실조사를 위한 연락․통지, 처리결과 통보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제2조(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① 복지관은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 시에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② 각각의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회원 가입 및 관리 : 사업자/단체/개인 회원 탈퇴시까지

다만, 다음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해당 사유 종료시까지

1) 관계 법령 위반에 따른 수사․조사 등이 진행중인 경우에는 해당 수사․조사 종료시까지

2) 복지관 이용에 따른 채권․채무관계 잔존시에는 해당 채권․채무관계 정산시까지

3) 사업자/단체/개인(대리인 포함)의 개인정보 삭제 서면요청 시까지

4) 복지관 이용 복지서비스 및 프로그램 종결 시

5) 복지관 각종 복지서비스 및 프로그램 이용실적이 5년 이상 미 이용

 

2. 재화 또는 서비스 제공 : 재화․서비스 공급완료 및 요금결제․정산 완료시까지

다만, 다음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해당 기간 종료시까지

1)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른 표시․광고, 계약내용 및 이행 등 거래에 관한 기록

- 표시․광고에 관한 기록 : 6개월

- 계약 또는 계약철회, 대금결제, 재화 등의 공급기록 : 5년

- 복지관 이용자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 3년

2)「통신비밀보호법」제41조에 따른 통신사실확인자료 보관

- SNS전송, 문자발송, 홈페이지 로그기록자료 : 6개월

 

제3조(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① 복지관은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

② 복지관은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 : 금융기관, VMS, 공공기관, 수강생

-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이용목적 : 강사료 제공, 봉사실적관리

- 제공하는 개인정보 항목 : 성명, 주소, 전화번호, 생년월일, 거래은행 계좌정보,

- 제공받는 자의 보유․이용기간 : 사업종결 및 자원봉사 활동 동의 목적달성 시

 

제4조(개인정보처리의 위탁)

① 복지관은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탁하고 있지 않습니다. (개인정보처리 위탁 : 복지관 해당사항 없음)

 

제5조(정보주체의 권리․의무 및 행사방법)

① 정보주체는 복지관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열람요구

2.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3. 삭제요구

4. 처리정지 요구

② 제1항에 따른 권리행사는 복지관에 대해 서면, 전화,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복지관은 이에 대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③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복지관은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④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⑤ 정보주체는 개인정보보호법 등 관계법령을 위반하여 복지관이 처리하고 있는 정보주체 본인이나 타인의 개인정보 및 사생활을 침해하여서는 아니 됩니다.

 

제6조(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

복지관은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1. 회원 가입 및 관리

․필수항목 : 성명, 생년월일, 전화번호, 성별

․선택항목 : 주소, 긴급연락망, 기초수급자여부(수급자, 차상위, 저소독)

 

2. 복지 서비스 제공

․필수항목 : 성명, 생년월일, 주소, 전화번호, 프로그램, 회원번호

․선택항목 : 성별

 

3. 자원봉사 및 후원관리

․필수항목 : 성명, 생년월일, 전화번호, VMS ID,

․선택항목 : 후원종류, 봉사분야, 주소, 성별

 

제7조(개인정보의 파기)

① 복지관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② 정보주체로부터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 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③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절차

복지관은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 복지관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2. 파기방법

복지관은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도록 로우레밸포멧(Low Level Format) 등의 방법을 이용하여 파기하며, 종이 문서에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제8조(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복지관은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1. 관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시행, 정기적 직원 교육 등

2. 기술적 조치 :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등의 접근권한 관리, 접근통제시스템 설치, 고유식별정보 등의 암호화, 보안프로그램 설치

3. 물리적 조치 : 자료보관실 및 복지사업별 개인정보 관계자 외 접근통제

 

제9조(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① 복지관은 이용자에게 개별적인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제10조(개인정보 보호책임자)

① 복지관은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성명 : 진 재 란(근석)

직책 : 관 장

연락처 : 042)488-6297~8, 팩스 : 042)488-6296

※ 개인정보 보호 담당부서로 연결됩니다.

▶ 개인정보 보호 담당부서

부서명 : 총무과

담당자 : 부관장 오동환

연락처 : 042)488-6297~8, 팩스 : 042)488-6296

 

부서명 : 복지1과

담당자 : 사무국장 남영시

연락처 : 042)488-6297~8, 팩스 : 042)488-6296

 

부서명 : 재가노인지원센터

담당자 : 센터장 허달성

연락처 : 042)488-6297~8, 팩스 : 042)488-6296

 

② 정보주체께서는 복지관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복지관은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제11조(개인정보 열람청구)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를 아래의 부서에 할 수 있습니다. 복지관은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열람청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개인정보 열람청구 접수․처리 부서

부서명 : 총무과, 복지1과, 복지2과

담당자 : 부관장(오동환), 사무국장(남영시), 재가노인지원센터(허달성)

연락처 : 042)488-6297~8, 펙스 : 042)488-6296

 

제12조(권익침해 구제방법)

정보주체는 아래의 기관에 대해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피해구제, 상담 등을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기관은 복지관과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복지관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 전화 : (국번없이) 118

- 주소 : (58324) 전남 나주시 진흥길 9(빛가람동 301-2) 3층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 소관업무 :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 (민사적 해결)

- 홈페이지 : www.kopico.go.kr

- 전화 : (국번없이) 1833-6972

- 주소 : (03171)서울특별시 종로구 세종대로 209 정부서울청사 4층

 

▶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 02-3480-3573 (www.spo.go.kr)

 

▶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 182 (http://cyberbureau.police.go.kr)

 

제13조(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운영)

① <사업자/단체명> 은(는) 아래와 같이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운영하고 있습니다.

 

1.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근거․목적 : 복지관의 시설안전․화재예방

2. 설치 대수, 설치 위치, 촬영 범위 : 복지관 내·외부 사무실․주차장 등 주요시설물에 8대 설치, 촬영범위는 주요시설물의 전 공간을 촬영(별첨 참고)

3. 관리책임자, 담당부서 및 영상정보에 대한 접근권한자 : 총무과 부관장 오동환

4. 영상정보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처리방법

- 촬영시간 : 24시간 촬영

- 보관기간 : 촬영시부터 3개월

- 보관장소 및 처리방법 : 영상정보처리기기 기록 장치에 보관․처리

5. 영상정보 확인 방법 및 장소 : 관리책임자에 요구 (총무과)

6.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 : 개인영상정보 열람․존재확인 청구서로 신청하여야 하며, 정보주체 자신이 촬영된 경우 또는 명백히 정보주체의 생명․신체․재산 이익을 위해 필요한 경우에 한해 열람을 허용함

7. 영상정보 보호를 위한 기술적․관리적․물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 접근통제 및 접근권한 제한, 영상정보의 안전한 저장․전송기술 적용, 처리기록 보관 및 위․변조 방지조치, 보관시설 마련 및 잠금장치 설치 등

 

◉서구노인복지관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운영 현황

 

구 분

대수

설치위치

촬영법위

촬영 목적

지하

1

경로식당 주방

경로식당 주방

시설안전 및 화재예방

1층

2

사무실, 로비

사무실, 1층 로비

상 동

2층

1

로비

2층 로비

상 동

3층

2

강당, 로비

강당내부 및 3층 로비

상 동

외부

2

복지관출입구

복지관 주차장

상 동

 

제14조(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①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20. 12. 20부터 적용됩니다.

 

*〔별지 제11호 서식〕다운로드